[행사 후기] SmartFlow 4.0 제품 발표회 – AI 문서 협업의 미래
안녕하세요. 폴라리스오피스입니다. 지난 9월 11일, 삼성역 섬유센터 컨퍼런스홀에서 나눔기술이 주최한 SmartFlow 4.0 제품 발표회에 다녀왔습니다. 공공기관 고객사 50여 명의 담당자가 참석한 이번 행사는 차세대 그룹웨어의 혁신을 알리는 자리였습니다. 그 현장 소식을 전해드리도록 할게요!
SmartFlow 4.0에 탑재된 폴라리스오피스
이번에 나눔기술이 공개한 SmartFlow 4.0의 핵심은 바로 폴라리스오피스의 웹 한글 기안기와 웹오피스가 탑재되었다는 점입니다.
전자결재 문서를 웹 환경에서 직접 작성하고 기안 작성이 가능하며, 첨부된 문서를 단순 뷰어로 확인하는 것을 넘어, 바로 수정·협업까지 가능한 구조인 것이죠! 즉, SmartFlow 4.0은 나눔기술의 그룹웨어와 폴라리스오피스의 문서 기술력이 결합하여, 이전보다 한 차원 높은 지능형 전자결재 시스템으로 완성되었습니다.
폴라리스오피스 발표 세션 – AI 기반 생산성 향상 전략
이날 행사에서 주목을 받은 세션 중 하나는 폴라리스오피스 차준원 이사님의 발표였는데요! AI 문서 협업 솔루션을 활용한 생산성 향상 전략을 주제로, 앞으로의 협업 환경이 어떻게 진화할지 구체적인 비전을 공유했습니다.
폴라리스오피스가 제시한 AI 문서 협업의 미래
앞으로의 업무 환경이 단순히 문서를 작성하고 저장하는 수준을 넘어, 데이터를 기반으로 더 깊은 인사이트를 얻고, 동시에 협업하며, AI를 통해 업무 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이는 방향으로 발전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먼저, 폴라리스오피스의 AI DataInsight에 대해 소개하였습니다. Polaris AI DaraInsight는 다양한 형식, 언어의 문서를 구조화된 데이터, 즉 AI가 보다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는 형태로 변환하여 RAG 시스템, RPA(업무 자동화), AI Agent, 모델 학습 등 문서를 활용한 각종 AI 시스템에 쉽게 연동할 수 있도록 해주는 솔루션 입니다.
대량의 문서가 쌓여 있는 기업에서 방치된 문서들을 한 번에 처리하는 시스템을 구축하기 번거로울 때! 표나 차트 등과 같이 복합 요소에서 정확한 정보를 추출하기 어려울 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어서 소개된 문서 공동 편집 기능은 여러 사용자가 동시에 접속해 실시간으로 문서를 작성·수정할 수 있는 차세대 협업 환경으로, 공공기관과 기업에서 사용하는 메신저, 협업 툴에 연동하여 효율적인 협업 체계를 구현합니다.
마지막으로, 폴라리스오피스는 보고 문서 초안 생성을 돕는 AI에 기능에 문서 협업 기능을 더하는 솔루션을 개발 중인 소식을 전하며, 반복적이고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보고서 작업을 AI가 대신 초안으로 작성해 주고 공동 편집함으로써 사용자는 보다 창의적이고 전략적인 업무에 집중하고 업무 효율성을 비약적으로 높일 수 있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처럼 폴라리스오피스는 단순한 문서 작성 도구를 넘어, AI와 협업이 결합된 새로운 스마트 오피스 생태계를 만들어가고 있음을 강조했습니다.
이번 SmartFlow 4.0 제품 발표회는 단순한 신제품 소개 자리가 아니라, 폴라리스오피스가 제시하는 AI 문서 협업의 미래를 확인할 수 있는 무대였습니다. 새로운 변화에 대한 기대감이 가득했던 행사 현장! 이러한 기대에 부응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폴라리스오피스는 고객의 업무 생산성을 높이고 협업 방식을 혁신하는 솔루션을 지속적으로 선보이며, 공공기관과 기업이 신뢰할 수 있는 AI 문서혁신 파트너로서 더 스마트한 협업 환경을 만들어가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